순위 |
인맥 경영 요소 |
사례 중심 |
오늘날 인맥 경영의 교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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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매력적인 품성 |
1) 杜牧의 『번천문집」 장보고 정년 전 |
개인의 매력이 인맥을 쌓고 성공하며 행복하게 만드는 킬러 콘텐츠 |
2 |
상생/협력 |
1) 국제사무역 |
믿음과 의뢰를 기반 商理共生 문화, 마음과 마음을 공유 |
3 |
포용력 |
1) 정년 포용 |
노자, 물이 가진 7가지 德 |
4 |
아낌없는 문화자본 후원 |
1) 茶道 진흥 |
CSR(사회적 책임,1953 리처드 보엔)→ |
5 |
전문성 중시(R&D) |
1) 동중국사단항로 개척 |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바뀜 |
6 |
뛰어난 정보 수집력 |
1) 엔닌, 839년 김우징 흥덕왕 추대 소식 여행중 들음 |
인맥 형성에는 뛰어난 정보력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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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전략적 마인드(해외인맥) |
1) 당나라와 일본 관료 교류 |
불확실성시대의 나침판(전략 마인드) |
※ 오늘날 CEO의 인맥 쌓기 조건 : 진실성(72%), 친화력(71%), 부지런함(57%), 전문성(40%), 학연(23%), 정보력(21%), 지연(12%)
종류 | 핵심 콘텐츠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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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줄인맥 | 연고 |
혈통과 정분 또는 법률 따위로 인연을 맺어 신분 상승과 부를 축적하는 도구 1)혈연 : 가족주의 2)지연 : 지역주의 3)학연 : 학벌주의(대표적 사례: 범죄와의 전쟁) |
연줄 |
직장인맥 | 계약 |
일을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원세력 구축. 직장동기와 선후배, 거래처 및 고객 파트너 등 비즈니스 교류네트워크. 상대를 배려하고 끈기와 적극성으로 상호간의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인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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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을인맥 | 이익 | 갑과을 관계에서 이익을 매개로 형성된 인맥 : 청탁과 접대 | 거래 |
종류 | 핵심 콘텐츠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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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인맥 | 코칭 | 다른 업종의 경영자나 대학교수, 전문가들과 공유, 현업 발전을 위한 조언과 아이디어 물색 | 멘토 |
共有인맥 | 가치 |
1)仁 : 사정과 심정이 통하고 비전과 가치 공유, 신뢰와 능력을 바탕으로 상호간의 도움 주는 인맥 2)義 : 함께 상생하고 공생(共生)하며 나눔을 실천하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긴장과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공유 인맥 3)德 : 창의적이며 열정을 가진 분들이 자발적으로 참 여, 긍정의 마인드를 확산해 시너지 공유 4) CSR, CGV, ESG 등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헌 신적인 자세를 견지하며 사이버상 또는 SNS 인맥 경영하는 시스템 공유 |
경작 |
※ 장보고아카데미의 <글로벌 인맥 네트워크>: 기존의 산업화 시대 인맥 관리를 기반으로 디지털 시대의 공유인맥 경영에 방점
※ 장보고글로벌재단이 구축한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 공유인맥 활용
※ 백제 사찰건축전문가 유중광 등 일행이 일본 쇼토쿠(聖德) 태자의 요청으로 일본에 건너가서 관영사찰 시텐노지(四天王寺) 건설에 참여하고 578년에 곤고구미(金剛組) 창업한 한국 DNA의 장수기업 모델
※ <세계의 장소기업, 세기를 뛰어넘은 성공>을 쓴 윌리엄 오하라 미국 브라이언트대 교수는 기업이 4대까지 이어질 확률 3%
※ 1400년 기업 곤고구미의 장수기업 모델 비결
성공요인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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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역량에 유연성을 더하다 |
19세기 메이지 유신의 사회변혁으로 일본내 전통불교문화 쇠퇴와 1937년 중일전쟁 후 모든 공사 중단으로 부도 위기 직면(37대 당주 시곤고 오사이지 활복). 핵심역량 유지하면서 철근 콘크리트의 기법을 접목, 내구성이 강한 목조물을 만드는 새로운 건축법을 개발 |
독보적 기술보유 |
못이나 철못없이 나무와 나무를 직접 결합시키는 이음새 기법을 보유 |
능력을 갖춘 후계자 발탁 |
능력없으면 세습사장 자리도 내놓았다. 오너 리스크 또는 독단 경영으로 회사가 어려움에 직면할 때 직계 혈통이 아닌 능력을 갖춘 사 람을 경영권 승계. 25~40대 곤고구미 당주 17명 중 10명이 장남이 아닌 방계, 사위, 양자에서 발탁 |
기업이 영속할 수 있는 환경 조성 |
(1) 핵심재료인 좋은 질의 나무를 확보하기 위해 숲을 조성하는 사업에 꾸준히 후원 |
보이지 않는 곳에 충실하라 |
보이지 않는 곳에 더 질 좋은 재료로 보완.(1995년 고베지진 16만채 건물 완파. 곤고구미 건축물 건재) 지진에도 무너지지 않는 건물을 만드는 회사 평판 얻음) |
구분 | 장보고의 글로벌 경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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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동시기 |
1200여 년 전(9세기 초) ※ 한중일 해상무역을 독점하고 동서교역을 주도한 장보고의 글로벌경영 |
성공비결 |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 플랫폼 구축(know what <know who) NQ(Network Quotient: 상생지수)= 관계 및 공존 지수당과 일본에 이주, 정착한 재당신라인무역상과 일본 경제권을 장악한 한반도 도래인을 글로벌 네트워크하여 국제사무역 전개 |
주도세력 |
장보고글로벌상단 1) 견당매물사 : 당나라와 교역하는 전담하는 상단 2) 대일회역사 : 고대 일본과 교역을 전담하는 상단 |
핵심(공동체)가치 |
두목 장보고의 仁(공자 최고의 道와 德)+ 義를 칭송 1) 인(仁) : 정년 포용사례, 노예매매 근절책, 염장 포용 사례 2) 의(義) : 김우징 제안을 수용 킹메이커의 역할 수행 |
무역 및 교역품 |
1)국제 사무역 : 해무리굽 청자 2)국제중계무역 : 남해박람품 등 호화사치품, 유리세공 |
기업가정신(商道) |
1) 도전 및 개척정신 : 入唐과정, 통일신라 귀국 2) 사업 보국 정신 :통일신라 경제 및 문화영토 해외 확장 3) 제해권 制霸 : 동중국사단항로 개척, 항해사찰 창건 4) 상생-협력 정신 : 페르시안 상인과 국제중계무역 체결 ※ 장보고상단의 교역 범위 :당 연안과 통일신라, 일본 교역 전담. 페르시아 상단 : 동남아-중동 시장 석권 5) 공익가치 추구 : 신라평민 노예매매 현장 목격 분개, 해적 소탕 하겠다는 아이디어로 단신 귀국 청해진 수군기지 설진 6) 전략적 가치 추구 : 섬에 최초 수군기지 설진 7) 청해 정신 : 혼탁한 것을 쓸어버리고 깨끗한 바다 혁신정신 |
마케팅 |
1) 연결 마케팅 2) 상생 마케팅 3) 맞춤마케팅(선급금) |
CSR/ESG |
1) 신라인 평민 노예매매 목격 분개 ...서남해안 해적 소탕 |
구분 | 부보상단(개성상인)의 네트워크 경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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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동시기 |
백제 정읍사(행상)-부보상-보따리 무역상)-디지털 노마드 ※ 負褓商의 기원 :이성계 1392년 하사. 백달원: 소비자의 수요를 파악하고 필요한 상품을 구해 직접 전달하는 방식(등짐장수와 봇짐장수) |
성공비결 |
발품을 팔아 물건을 파는 부보상의 핵심 가치(봇짐-등짐장수) 1) 앉아서 소비자를 기다리지 않고 직접 소비자를 찾아다니는 상술 2) 지역과 시간차를 이용해 시세차익을 남긴 유목민적 상술 ※ 수요와 공급의 공백 이용, 지역간 시세차이를 활용 :맞춤형 고객서비스 제공 |
주도세력 |
전국의 장터를 누비는 전문놀이꾼으로 형성된 상단 1)경강상단 2)송상 : 개성상단 3)만상 : 의주상단 4)내상 : 동래상단 |
핵심(공동체)가치 |
예(禮)와 덕(德)을 중시한 호국상인 1)어물, 소금, 목기, 토기, 무쇠 등 5가지 산물에 전매특권 부여받음 2) 임진왜란 때 권율 행주산성대첩과 병자호란 때 남한산성 청 군대 포위될 때 군량미 운반하고 격문을 발송 의용군 모집 앞장 섬 |
무역 및 교역품 |
1) 사행무역 : 인삼 2) 변경무역 3) 조선민간경제 : 생활필수품 |
기업가정신(商道) |
1) 철저한 신용과 상품 관리, 절약과 근면 정신 2) 믿음과 인격을 함께 판매한다는 정신 3) Door to Door 서비스 4)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맞춤서비스 제공 : 외상으로 물건주고 사후 결제 5) 1인 미디어 운영 6) 뜨네기 장사꾼보다 맞춤형 서비스로 충성도 고객 확보 7) 爲上愛黨(윗사람을 받들고 동료 사랑) 등 상부상조의 공동체 실현 8) 효와 상부상조를 기반으로 한 한국판 길드(guild) 9) 전국 905개 오일장을 네트워크를 속도경영으로 상권 확보 10) 민주적인 투표로 상단의 두목을 선출. 두차례 회비 내어 재정 독립 |
마케팅 |
1) 감성(情)마케팅 2) 덤(wag the dog) 마케팅 3) 개인화(맞춤) 마케팅 4) 관계마케팅 5) 구전 마케팅 6)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
CSR/ESG |
환난상휼 : 윗사람을 섬기고 무리를 사랑, 병들면 구해주고 죽으면 장사 |
구분 | 세계화시대의 국제무역질서 재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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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제질서 | 1) 자유무역협정의 두 얼굴 : EU(회원국 고유 관세 및 수출입제도 완전 철폐, 역내의 단일관세 및 수출입제도를 공동으로 유지 NAFTA : 회원국이 역내의 단일관세 및 수출입제도 공동 유지하되 무역장벽을 완화 또는 철폐해 가는 방식 |
발전단계 | 1) GATT(1948~1994) : 다자간 관세인하로 국제무역 확대 2) WTO(1995~2000) : 다자간 관세 및 비관세 장벽 제거 3) FTA(2000~) : WTO체제를 바탕으로 뜻 맞는 나라끼리 주기적 으로 대폭 관세 및 비관세장벽 제거 |
특징 | 1) FTA 대표 지역주의 : 최혜국대우 원칙의 예외 허용 2) 상호이익균형과 인간성 존중 3) 세관당국에 의한 원산지 검증 4) 국제기구 관리가 아닐 협정당사국 관련 부처간 협의하에 운영 |
주도권 경쟁 | 미국 중심의 “세계 민주주의 동맹” / 대서양 동맹 중국 : 자유무역과 다자주의 고수 / 일대일로 전략 |
핵심키워드 | 코로나시대 FTA발효국 수출은 비슷한데 FTA미발효국 수출은 급감 양자- 복합 FTA에서 메가 FTA 체결(RCEP : 동반자협정, CPTTP :역내 포괄적 경제협정) : 지적재산권, 환경, 정부조달, ESG 추가 ※ 한국 FTA무역비중 80% 육박 정치-경제-안보 등 제반 사항을 고려한 통상전략 추진 필요 |
구분 | 4차산업혁명시대의 新세계경제질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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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경제질서 | 1)소유 중심의 경제 질서가 ‘접속’과 ‘공유’를 기반으로 공유경제-공유사회도래 질서 2) 사람과 사물 등 모든 것이 서로 연결되는 ‘초연결사회’ 도래 경제 3) 자동화-지능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관련 새로운 일자리 창출 4) 4차산업 혁명 주도권 경쟁, 국제무역질서의 재편 초래 |
발전단계 | 1) 1차 : 기계 공장생산체제(1784년 증기기관차 및 기계화) 단계 발전 2) 2차 : 에너지 (1870년 전기 대량 생산) 3) 3차 : 디지털 혁명(1969 ICT 발전, 컴퓨터 정보화 및 자동화 생산 시스템 4) 4차 : 초연결-초지능화 및 융복합 혁명 |
특징 | 1) 초연결성 : 사람과의 연결을 넘어 사물까지도 인터넷 통신망으로 연결 특징 2) 초지능성 : 초연결된 스마트기기들이 생생한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 패턴 을 파악,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는 지능의 다양성과 복합성 포함 3) 예측가능성 : 방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미래 현상을 정확하게 예측 |
주도권 경쟁 | 미국 : 민간 주도의 마이크로스포트 자율 주행차, 중국 : 정부주도 인공지능(AI)와 빅데이터 선점 |
핵심키워드 | 디지털, 바이오와 물리학 발전은 가상물리시스템(CPS) 구축 계기 디지털 기술 : 자료의 디지털화 = 사물인터넷, 인공지능(AI), 빅테이터, 공유 플랫폼 물리학기술 : 현실-가상공간을 연계한 가상 물리시스템 = 무인운송 수단, 3D프린팅, 로봇공학, 나노 신소재, 대체에너지 등 신비즈니스 모델 창출 : 스마트 공장, 스마트 교통, 스마트 홈,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인프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