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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표
장보고의 인적 관리 비법을 전수받은 기업인들이 국내외 비즈니스 기회로 활용, 장수기업을 만드는 꿈   이 성취될 수 있도록 노하우 공유
2. 슬로건
“함께 도전하여 더불어 번영하자”
3. 장보고의 글로벌 인맥 관리와 장보고 아카데미가 추구하는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의 모델
1) 장보고의 글로벌 인맥 경영 노하우

순위

인맥 경영 요소

사례 중심 

오늘날 인맥 경영의 교훈

1

매력적인 품성

1) 杜牧의 『번천문집」 장보고 정년 전
2) 엔닌(圓仁) 스님의 『입당구법순례행기』 

개인의 매력이 인맥을 쌓고 성공하며 행복하게 만드는 킬러 콘텐츠

2

상생/협력 

1) 국제사무역
2) 국제 중계무역의 태동

믿음과 의뢰를 기반 商理共生 문화, 마음과 마음을 공유 

3

포용력 

1) 정년 포용
2) 염장

노자, 물이 가진 7가지 德
: 겸손, 지혜, 포용력, 융통성, 인내와 끈기, 용기와 대의

4

아낌없는 문화자본 후원

1) 茶道 진흥
2) 禪宗 후원

CSR(사회적 책임,1953 리처드 보엔)→
CSV(공유가치창출 마이클포터) →
ESG(환경보존과 사회적공헌, 2020)

5

전문성 중시(R&D) 

1) 동중국사단항로 개척
2) 청해진 설진
3) 적산법화원 건설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바뀜
고객의 니즈에 맞춘 창의성과 R&D 투자로 기술경영 선도

6

뛰어난 정보 수집력

1) 엔닌, 839년 김우징 흥덕왕 추대 소식 여행중 들음
2) 당나라, 사신 파견한다는 정보를 한달 전 수집

인맥 형성에는 뛰어난 정보력 수집

 

7

전략적 마인드(해외인맥)

1) 당나라와 일본 관료 교류
2) 재당신라인 무역상3) 선종 후원

불확실성시대의 나침판(전략 마인드)

※ 오늘날 CEO의 인맥 쌓기 조건 : 진실성(72%), 친화력(71%), 부지런함(57%), 전문성(40%), 학연(23%), 정보력(21%), 지연(12%)

 2) 산업화 사회의 인맥관리와 디지털 사회의 인맥 경영 비교
산업화 사회 인맥관리: 緣 네트워크
종류 핵심 콘텐츠 비고
연줄인맥연고

혈통과 정분 또는 법률 따위로 인연을 맺어 신분 상승과 부를 축적하는 도구

1)혈연 : 가족주의

2)지연 : 지역주의

3)학연 : 학벌주의(대표적 사례: 범죄와의 전쟁)

연줄
직장인맥 계약

일을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원세력 구축.

직장동기와 선후배, 거래처 및 고객 파트너 등 비즈니스 교류네트워크.

상대를 배려하고 끈기와 적극성으로 상호간의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인맥

갑을인맥 이익 갑과을 관계에서 이익을 매개로 형성된 인맥 : 청탁과 접대 거래
디지털사회 인맥 경영: 연결망 네트워크
종류 핵심 콘텐츠 비고
전문가인맥 코칭 다른 업종의 경영자나 대학교수, 전문가들과 공유, 현업 발전을 위한 조언과 아이디어 물색 멘토
共有인맥 가치

1): 사정과 심정이 통하고 비전과 가치 공유, 신뢰와 능력을 바탕으로 상호간의 도움 주는 인맥

2): 함께 상생하고 공생(共生)하며 나눔을 실천하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긴장과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공유 인맥

3): 창의적이며 열정을 가진 분들이 자발적으로 참 여, 긍정의 마인드를 확산해 시너지 공유

4) CSR, CGV, ESG 등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헌 신적인 자세를 견지하며 사이버상 또는 SNS 인맥 경영하는 시스템 공유

경작

※ 장보고아카데미의 <글로벌 인맥 네트워크>: 기존의 산업화 시대 인맥 관리를 기반으로 디지털 시대의 공유인맥 경영에 방점  

※ 장보고글로벌재단이 구축한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 공유인맥 활용 

  1.  장한상수상자협의회 
  2. 장보고글로벌경영아카데미 총동문회와 골프회 
  3. 장보고연구회(박사출신) 
  4. 제휴 세력 : 세계한인상공인총연합회, 한인무역협회, 세계한인언론인협회, GBA
4. 4대 행동강령
1) 함께 배우자 : 우리나라 고유의 기업가정신(商道)를 배우자 
2) 서로를 닮자 : 장보고와 임상옥 등 거상의 삶과 지혜를 닮자
3) 함께 실천하자 : 글로벌경영과 네트워크 경영의 성공비결과 노하우, 리더십을 전수받아 행동에 옮기자
4) 더불어 번영을 누리자 : 글로벌 인재를 양성, 장수기업을 만들어 더불어 번영을 누리자



5. 장보고 아카데미가 추구하는 장수기업의 롤 모델 
 578년 창업됐다가 2006년 파산, 1428년 지속된 일본 곤고구미(金剛組) 

 ※ 백제 사찰건축전문가 유중광 등 일행이 일본 쇼토쿠(聖德) 태자의 요청으로 일본에 건너가서 관영사찰 시텐노지(四天王寺) 건설에 참여하고 578년에 곤고구미(金剛組) 창업한 한국 DNA의 장수기업 모델 

 ※ <세계의 장소기업, 세기를 뛰어넘은 성공>을 쓴 윌리엄 오하라 미국 브라이언트대 교수는 기업이 4대까지 이어질 확률 3%  

※ 1400년 기업 곤고구미의 장수기업 모델 비결 

곤고구미의 장수기업 성공 비결

성공요인

내용

핵심역량에 유연성을 더하다

19세기 메이지 유신의 사회변혁으로 일본내 전통불교문화 쇠퇴와 1937년 중일전쟁 후 모든 공사 중단으로 부도 위기 직면(37대 당주 

시곤고 오사이지 활복). 핵심역량 유지하면서 철근 콘크리트의 기법을 접목, 내구성이 강한 목조물을 만드는 새로운 건축법을 개발

독보적 기술보유

못이나 철못없이 나무와 나무를 직접 결합시키는 이음새 기법을 보유

능력을 갖춘 후계자 발탁

능력없으면 세습사장 자리도 내놓았다. 오너 리스크 또는 독단 경영으로 회사가 어려움에 직면할 때 직계 혈통이 아닌 능력을 갖춘 사

람을 경영권 승계. 25~40대 곤고구미 당주 17명 중 10명이 장남이 아닌 방계, 사위, 양자에서 발탁

기업이 영속할 수 있는 환경 조성

(1) 핵심재료인 좋은 질의 나무를 확보하기 위해 숲을 조성하는 사업에 꾸준히 후원
(2) 승려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불교문화에 꾸준히 투자하여 일거리를 지속적으로 만듬
(3) 실력있는 장인을 양성하기 위해 전통기술학교 설립, 초등학생 대상 목조기술 체험 기회 제공하는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재양성

보이지 않는 곳에 충실하라

보이지 않는 곳에 더 질 좋은 재료로 보완.(1995년 고베지진 16만채 건물 완파. 곤고구미 건축물 건재) 

지진에도 무너지지 않는 건물을 만드는 회사 평판 얻음)

 6. 한국 고유 기업가정신(商道)의 롤 모델
1) 장보고(한민족 디아스포라 상징)의 글로벌 경영 : 자유무역협정(FTA)+지역무역협정(RTA) 생존모델 원형 
2) 개성상인(행상-부보상 상징)의 네트워크 경영 : 4차산업혁명의 고객맞춤 초개인화 서비스의 원형



7. 장보고의 글로벌경영과 개성상인이 네트워크 경영 비교 
구분 장보고의 글로벌 경영

태동시기

1200여 년 전(9세기 초) 

※ 한중일 해상무역을 독점하고 동서교역을 주도한 장보고의 글로벌경영

성공비결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 플랫폼 구축(know what <know who) NQ(Network Quotient: 상생지수)= 관계 및 공존 지수당과 일본에 이주, 정착한 재당신라인무역상과 일본 경제권을 장악한 한반도 도래인을 글로벌 네트워크하여 국제사무역 전개

주도세력

장보고글로벌상단
1) 견당매물사 : 당나라와 교역하는 전담하는 상단
2) 대일회역사 : 고대 일본과 교역을 전담하는 상단
핵심(공동체)가치 두목 장보고의 仁(공자 최고의 道와 德)+ 義를 칭송
1) 인(仁) : 정년 포용사례, 노예매매 근절책, 염장 포용 사례
2) 의(義) : 김우징 제안을 수용 킹메이커의 역할 수행

무역 및 교역품

1)국제 사무역 : 해무리굽 청자
2)국제중계무역 : 남해박람품 등 호화사치품, 유리세공

기업가정신(商道)

1) 도전 및 개척정신 : 入唐과정, 통일신라 귀국
2) 사업 보국 정신 :통일신라 경제 및 문화영토 해외 확장
3) 제해권 制霸 : 동중국사단항로 개척, 항해사찰 창건
4) 상생-협력 정신 : 페르시안 상인과 국제중계무역 체결
※ 장보고상단의 교역 범위 :당 연안과 통일신라, 일본 교역 전담. 페르시아 상단 : 동남아-중동 시장 석권  
5) 공익가치 추구 : 신라평민 노예매매 현장 목격 분개, 해적 소탕 하겠다는 아이디어로 단신 귀국 청해진 수군기지 설진
6) 전략적 가치 추구 : 섬에 최초 수군기지 설진 
7) 청해 정신 : 혼탁한 것을 쓸어버리고 깨끗한 바다 혁신정신

마케팅

1) 연결 마케팅
2) 상생 마케팅
3) 맞춤마케팅(선급금)

CSR/ESG

1) 신라인 평민 노예매매 목격 분개 ...서남해안 해적 소탕
구분 부보상단(개성상인)의 네트워크 경영

태동시기

백제 정읍사(행상)-부보상-보따리 무역상)-디지털 노마드 
※ 負褓商의 기원 :이성계 1392년 하사. 백달원: 소비자의 수요를 파악하고 필요한  상품을 구해 직접 전달하는 방식(등짐장수와 봇짐장수) 

성공비결

발품을 팔아 물건을 파는 부보상의 핵심 가치(봇짐-등짐장수) 
1) 앉아서 소비자를 기다리지 않고 직접 소비자를 찾아다니는 상술
2) 지역과 시간차를 이용해 시세차익을 남긴 유목민적 상술  
※ 수요와 공급의 공백 이용, 지역간 시세차이를 활용 :맞춤형 고객서비스 제공 

주도세력

전국의 장터를 누비는 전문놀이꾼으로 형성된 상단
1)경강상단
2)송상 : 개성상단
3)만상 : 의주상단
4)내상 : 동래상단

핵심(공동체)가치

예(禮)와 덕(德)을 중시한 호국상인
1)어물, 소금, 목기, 토기, 무쇠 등 5가지 산물에 전매특권 부여받음
2) 임진왜란 때 권율 행주산성대첩과 병자호란 때 남한산성 청 군대 포위될 때 군량미 운반하고 격문을 발송 의용군 모집 앞장 섬 

무역 및 교역품

1) 사행무역 : 인삼 
2) 변경무역
3) 조선민간경제 : 생활필수품 

기업가정신(商道) 

1) 철저한 신용과 상품 관리, 절약과 근면 정신
2) 믿음과 인격을 함께 판매한다는 정신
3) Door to Door 서비스  
4)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맞춤서비스 제공 : 외상으로 물건주고 사후 결제
5) 1인 미디어 운영  
6) 뜨네기 장사꾼보다 맞춤형 서비스로 충성도 고객 확보
7) 爲上愛黨(윗사람을 받들고 동료 사랑) 등 상부상조의 공동체 실현
  8) 효와 상부상조를 기반으로 한 한국판 길드(guild)
9) 전국 905개 오일장을 네트워크를 속도경영으로 상권 확보
10) 민주적인 투표로 상단의 두목을 선출. 두차례 회비 내어 재정 독립   

마케팅

1) 감성(情)마케팅
2) 덤(wag the dog) 마케팅
3) 개인화(맞춤) 마케팅
4) 관계마케팅
5) 구전 마케팅
6)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CSR/ESG

환난상휼 : 윗사람을 섬기고 무리를 사랑, 병들면 구해주고 죽으면 장사 
8. 지역무역협정(RTA) 중심의 국제질서와 4차 산업혁명의 고객맞춤 초개인화 서비스 생존방식  
1) 장보고글로벌 경영아카데미에서 배울 내용
구분 세계화시대의 국제무역질서 재편
국제경제질서 1) 자유무역협정의 두 얼굴 : EU(회원국 고유 관세 및 수출입제도 완전 철폐, 역내의 단일관세 및 수출입제도를 공동으로 유지
NAFTA : 회원국이 역내의 단일관세 및 수출입제도 공동 유지하되 무역장벽을 완화 또는 철폐해 가는 방식
발전단계 1) GATT(1948~1994) : 다자간 관세인하로 국제무역 확대
2) WTO(1995~2000) : 다자간 관세 및 비관세 장벽 제거
3) FTA(2000~) : WTO체제를 바탕으로 뜻 맞는 나라끼리 주기적 으로 대폭 관세 및 비관세장벽 제거
특징 1) FTA 대표 지역주의 : 최혜국대우 원칙의 예외 허용
2) 상호이익균형과 인간성 존중
3) 세관당국에 의한 원산지 검증
4) 국제기구 관리가 아닐 협정당사국 관련 부처간 협의하에 운영
 주도권 경쟁 미국 중심의 “세계 민주주의 동맹” / 대서양 동맹
중국 : 자유무역과 다자주의 고수 / 일대일로 전략
핵심키워드 코로나시대 FTA발효국 수출은 비슷한데 FTA미발효국 수출은 급감
양자- 복합 FTA에서 메가 FTA 체결(RCEP : 동반자협정, CPTTP :역내 포괄적 경제협정) : 지적재산권, 환경, 정부조달, ESG 추가
※ 한국 FTA무역비중 80% 육박 정치-경제-안보 등 제반 사항을 고려한 통상전략 추진 필요
구분 4차산업혁명시대의 新세계경제질서
국제경제질서 1)소유 중심의 경제 질서가 ‘접속’과 ‘공유’를 기반으로 공유경제-공유사회도래 질서
2) 사람과 사물 등 모든 것이 서로 연결되는 ‘초연결사회’ 도래 경제
3) 자동화-지능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관련 새로운 일자리 창출
4) 4차산업 혁명 주도권 경쟁, 국제무역질서의 재편 초래
발전단계 1) 1차 : 기계 공장생산체제(1784년 증기기관차 및 기계화) 단계 발전
2) 2차 : 에너지 (1870년 전기 대량 생산)
3) 3차 : 디지털 혁명(1969 ICT 발전, 컴퓨터 정보화 및 자동화 생산 시스템
4) 4차 : 초연결-초지능화 및 융복합 혁명
특징 1) 초연결성 : 사람과의 연결을 넘어 사물까지도 인터넷 통신망으로 연결 특징
2) 초지능성 : 초연결된 스마트기기들이 생생한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 패턴 을 파악,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는 지능의 다양성과 복합성 포함
3) 예측가능성 : 방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미래 현상을 정확하게 예측
주도권 경쟁 미국 : 민간 주도의 마이크로스포트 자율 주행차,
중국 : 정부주도 인공지능(AI)와 빅데이터 선점
핵심키워드 디지털, 바이오와 물리학 발전은 가상물리시스템(CPS) 구축 계기
디지털 기술 : 자료의 디지털화 = 사물인터넷, 인공지능(AI), 빅테이터, 공유
플랫폼 물리학기술 : 현실-가상공간을 연계한 가상 물리시스템 = 무인운송 수단, 3D프린팅, 로봇공학, 나노 신소재, 대체에너지 등
신비즈니스 모델 창출 : 스마트 공장, 스마트 교통, 스마트 홈,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인프라